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지급대상 확인과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코드릭의 정보 박스입니다. 오늘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 우리의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직업군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 건설근로자분들이 수령 가능한 정책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입니다. 오늘은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가입대상 확인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공제제도란..??

먼저 퇴직공제제도는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5호에 의거하여 사업주가 건설근로자를 피공제자로 하여 건설근로자공제회에 공제부금을 내고 그 피공제자가 건설업에서 퇴직하는 등의 경우에 건설근로자공제회가 퇴직공제금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퇴직공제금이란..?

퇴직공제금이란 일용 , 임시직 건설근로자가 건설업에서 퇴질할 때 받을 수 있는 돈으로서 , 외직 공제 가입 현장에서 근로한 일수에 맞게 적립된 공제부금에 이자를 더하여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단 , 적립일 수 252일 이상이거나 만 65세 이상인 근로자가 청구하는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어떤 현장에서 일할 때 퇴직공제금을 받을 수 있을가요..?

현장에 따라서 다르게 되는데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건설산업 기본법에 따른 건설공사와 두 번째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류에 따른 전기 , 정보통신 , 소방시설 , 문화재 수리공사 이렇게 나뉘는데요.

아래에 표를 보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먼저 건설산업 기본법에 따른 건설 공사는 (공사 예정금액 3억원 이상) , (200호실 이상) , (공사예정금액 100억 원 이상) 해당되는 이렇게 세 가지 현장에서 근무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류에 따른 전기 , 정보통신 , 소방시설 , 문화재 수리 공사는 (공사 예정금액 1억원 이상) , (공사예정금액 50억 원 이상)의 현장에서 근무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퇴직공제제도 적용대상 범위

퇴직공제 가입 현장에서 근로하는 근로계약기간 1년 미만 일용 , 임시직 근로자는 퇴직공제 적용대상 근로자입니다. 근로자의 국적과 연령 , 소속 및 직종에 제한 없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퇴직공제금 신청하기

 

퇴직공제금 신청자격 확인하기

 

 

퇴직공제금 신청자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위에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공제금 신청방법과 신청서류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신청방법은 공제회 지사 또는 센터 방문과 우편(등기) , 팩스 , 이메일 , 온라인 홈페이지 , 모바일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신청 시 필요서류는 퇴직공제금 지급신청서 1부 , 신청인 신부증 사본 1부 , 신청자격 증빙서류 이렇게 3가지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세한 필요서류에 안내가 필요할 경우 퇴직공제금을 관리하는 건설근로자공제회 대표번호 1666-1122을 통해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내 통장이 압류에 걸린 상황이라면..?

 

 

만약 통장에 압류가 걸린 상황이라면 퇴직공제금 압류방지 통장을 통해 퇴직공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압류방지통장을 금융권에서 발급하기 위해서는 위에 빨간 줄로 표시한 것처럼 퇴직공제금 적립내역서를 발급받아 위에 해당하는 금융권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퇴직공제금 신청하는 방법

 

 

요즘과 같이 코로나로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 시기에 퇴직공제금을 신청할 때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만큼 편리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포털사이트 다음이나 네이버 , 구글에서 [건선 근로자공제회]를 검색한 후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해 건선근로자공제회 바로가기는 아래에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https://www.cwma.or.kr/

건설근로자공제회

정보공개 건설근로자공제회의 주요 경영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합니다.

www.cwma.or.kr

 

 

 

 

건설근로자공제회에 접속을 하였다면 메인 페이지가 위에 사진과 같이 나올 텐데요. 사진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인 [퇴직공제서비스]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페이지를 이동하였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왼쪽에 메뉴중에서 [퇴직공제급 신청]과 [적립일수 확인] 메뉴가 아마 지금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께 필요한 메뉴일 것입니다. 만약 바로 신청을 원한다면 위에 사진과 같이 [퇴직공제금 신청] 페이지에서 아래로 화면을 내려 보면 위에 캡쳐해 놓은 것과 같이 [퇴직공제금 신청 바로가기] 부분이 보일 것 입니다. 클릭 하면 페이지가 이동하며 아래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간단하게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통한 본인 인증 후 진행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건설근로자분들이 수령 가능한 퇴직공제금 제도와 퇴직공제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기여한 분들인 만큼 권리와 처우개선은 물론 이러한 퇴직공제금과 같은 제도가 조금 더 좋아지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해 봤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도 알차고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는 코드릭의 정보 박스가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